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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스터디/클래스101 자청 무자본창업

[클래스101 자청 무자본창업 강의] 챕터5 요약1

by 세이브드 SAVED 2023.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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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15 - [강의 요약 및 후기] - [클래스101 자청 유료 강의] 챕터1 요약

2023.01.15 - [강의 요약 및 후기] - [클래스101 자청 유료 강의] 챕터2 요약

2023.01.21 - [강의 요약 및 후기] - [클래스101 자청 유료 강의] 챕터3 요약

2023.01.21 - [강의 요약 및 후기] - [클래스101 자청 유료 강의] 챕터4 요약

이전 챕터 요약은 위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챕터 5 : 마케팅 회사 대표가 설명하는 마케팅의 모든 것

 

< 26강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시간 아끼는 한줄 요약 : 마케팅은 통찰력의 영역. 꼭 돈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시도해서 단계별로 성장하자.

마케팅은 통찰력과 직관의 영역이다.

퍼포먼스 마케팅 기술을 많이 안다고 마케팅을 잘 아는 것이 아니다.

마케팅은 통찰력과 직관의 영역이다. 마케팅은 어렵지 않다.

 

마케팅은 돈을 들여서 하는 것만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업자들이 돈을 들여서 마케팅을 하려고 한다.

아트라상의 전신은 차머스라는 회사다.(약 2010년경)

그 당시는 돈이 없었다. 그래서 노출을 만들 수 있는 지식인, 블로그, 카페를 했다.

블로그에 전문적인 칼럼을 작성해서 노출했다.

카페에서 댓글 다는게 중요했다. 댓글을 조금 전문적이고 상세하게 달면 사람들이 그 댓글을 보고 유입하더라.

아트라상 같은 경우는 지금 마케팅을 하고 있지 않다. 블로그 마케팅만 하고 있다.

 

블로그는 마케팅의 기본이다

네이버 블로그랑 브런치를 개설했다.

네이버 블로그는 권위가 약간 떨어지기 때문에 브런치에 전문적인 글 10개 정도를 쌓아놨다.

이상한 마케팅을 검색하면 그래서 브런치 글이 나온다.

마케팅에 대한 글을 쓰기 어렵다면 시중에 있는 마케팅 책을 내가 각색해서 올려도 되는데 대부분의 마케팅 회사는 하지 않더라. 

 

마케팅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방에 무언가 터진 것이 아니다.

6단계 밸런스 이론처럼 한 단계씩 올라온 것이다.

사업자가 GDN,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모르는 건 말이 안된다.

자기가 할 줄 모르는 걸 대행사 맡기면 안된다.

 

< 27강 나는 모든 회사를 한 푼도 들이지 않고 마케팅했다 - 성공사례> 

⏱시간 아끼는 한줄 요약 : 사업자는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과 흐름을 알고 있어야한다. 

마케팅의 개요와 흐름

사업자들이 마케팅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있어야 나중에 아이디어가 조합되서 무언가 나오는 거다.

마케팅에 대한 개요와 현대의 흐름을 알려주겠다.

 

마케팅의 종류

SNS 마케팅 :  인스타 스폰서드 광고 같은 것들. 돈이 있다면 가장 효율이 높다.

블로그 마케팅 : 블로그 체험단, 브랜드 블로그(자신의 분야 하나를 깊게 다루는 블로그).

웹 배너 광고 :   리타겟팅 광고. 요즘은 효율이 그리 높지 않은듯

유튜브 광고 : 브랜디드 광고(워크맨, 왓썹맨 같은 채널이 브랜디드 광고의 대표적 채널), CPC광고 (Cost Per Click),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트루뷰 범퍼리지 광고 등

언론 홍보 광고 : 기사를 써주는 곳에 의뢰해서 기사 배포

< 28강 사업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 마케팅 책 한 권 안 봄 > 

⏱시간 아끼는 한줄 요약 : 합리화하지말고 책 여러 권 봐라. 기존 지식과의 결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난다.

합리화하지말고 마케팅 책 봐라

최근에 쓰여진 마케팅 책을 보는 것이 좋다. 

도서관가서 빌려보고 그러지말고 필요한 마케팅 책은 사서 봐라. 

수동적인 사람과 능동적인 사람이 있다. 

일만 하는 것보다 하루 1-2시간 빼서 마케팅 책 읽어라.

 

책과 기존 지식의 결합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 블로그 마케팅 책 7권을 다봤다.

7권의 책에서 이야기하는 부분이 모두 다르다.

책에서 공통적인 부분과 차별적인 부분을 보면서 지식을 쌓자.

책 보면서 그 책과 내 기존의 지식이 결합되는 것.

 

< 29강 국내 블로그 마케팅 1인자의 핵심강의 1  > 

⏱시간 아끼는 한줄 요약 : 알고리즘은 중요하지않다. 질 좋은 글을 흡입력있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네이버 블로그의 변화

블로그를 잘하면 다 잘할 수 있다. 원리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파워블로그 개념이 없다. 이전에는 매일매일 글과 사진을 넣으면 최적화 블로그가 되었다.

네이버에서 알고리즘 변화가 있었다. C랭크가 생겼다. (리브라 ->C랭크 ->다이아)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된다.

C랭크도 문제가 생겼다. 기존 전문가들이 쓴 블로그만 노출이 되고 새로 글을 쓴 전문가 블로그는 노출이 안되는 문제.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한 사람들을 상위노출시켜주기 시작했다.

다이아 로직은 전문성이 좀 떨어지고 블로그 지수를 오랫동안 쌓지 않았어도 좋은 글이라면 상위노출 해주는 것.

 

중요한건 알고리즘이 아니다

하지만 알고리즘은 계속 바뀔 거다. 진화할 것이다.

중요한 건 꼼수나 광고가 아니다.

진짜 사람들이 흡입력있게 보고 이 글을 집중도 있게 보고 다른 글을 보는 반응도가 중요한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가 원하는 건 질 좋은 글 쓴 사람들을 노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진짜 사람들이 도움될만한 글을 흡입력있게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

 

< 30강 국내 블로그 마케팅 1인자의 핵심강의 2 > 

⏱시간 아끼는 한줄 요약 : 9가지 꿀팁을 바탕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자. 상위 노출을 확보할 수 있다.

블로그 지수 + 좋은 글쓰기 = 상위노출

블로그 알고리즘보다 글을 잘 쓰는게 중요하다

블로그 지수는 게임으로 치면 레벨 같은 거다.

얼마나 오랫동안 전문적인 글을 써왔는지,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는지, 이웃 추가를 했는지 등 반응도가 높으면 블로그 레벨이 높아진다.

 

블로그 책을 보고 추려본 9가지 블로그 꿀팁

1) 키워드의 반복 

- 카피라이팅이라는 키워드를 잡고자 하면 이걸 5번 정도 반복해서 쓴다

- 약간씩 수정하면서 쓴다. '카피는 중요하다', '카피라이팅은 중요하다'와 같이

 

2) 글쓰기 시간

- 복붙 방지용 :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글 쓴 시간이 짧다고 인식하기 때문

- 직접 친 타자수를 바탕으로 인식한다

- 40~50분 정도 쓴 글이 상위노출되는 경우가 많음

 

3) 사진 유무

- 예전에는 사진 영향력이 컸지만 이제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

- 그렇지만 초보자는 글에 연관된 사진 4-5개 정도 넣는게 좋다

- 사진을 퍼오는 것보다는 퍼온 걸 약간 수정하거나 본인이 찍은 걸 올리는게 좋다

 

4) 검색할 사람들의 마음을 이끄는 제목

- 제목을 클릭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 썸네일로 호기심 자극

- 처음에 상위 노출이 안되도 제목이 좋으면 1순위가 된다

 

5) 읽고 싶게 만드는 글

- 이탈하지 않고 계속 읽고 싶게 만들어야한다

- 바로 목적을 드러내면 (특히 광고) 이탈할 확률 높다

 

6) 페이지뷰 + 재방문율

- 대부분의 블로그의 페이지뷰는 1.2~1.7이다 2를 넘는 경우가 없다 (블로그에 들어와서 글을 1개~2개 사이를 본다는 뜻)

- 페이지뷰를 높이는 방법은 이 글과 관련된 다른 블로그 글 링크를 넣는 것이다

 

7) 체류시간 - 15초 이상 붙잡는 글

- 15초~30초 이상 볼 수 있는 글을 써라

 

8) 블로그 지수

 

9) 최근 작성되었는가

- 최근에는 알고리즘이 바뀌면서 영향력이 낮아졌다

 

 

< 31강 국내 블로그 마케팅 1인자의 핵심강의 3 > 

⏱시간 아끼는 한줄 요약 : 블로그 지수가 낮을 때는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부터 잡자

경쟁도 낮은 키워드를 잡자

사람들은 경쟁도가 센 키워드를 잡으려고 한다

경쟁도가 높은 키워드보다 소수가 검색한 경쟁도 낮은 키워드가 결제율이 높을 수 있다 ('연애상담' 보다는 '잠수 이별'이 높을 수 있음)

 

블로그 키워드 잡는 방법

'네이버 광고시스템 - 도구 - 키워드 도구' 즐겨찾기 해놔라

이걸 통해서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다

초반엔 블로그지수도 낮기 때문에 클릭수 100 이하를 잡는게 낫다

실수요자를 잡기위한 키워드를 찾는다 (실수요자가 아닌 사업자가 검색한 키워드 같은 것들은 배제한다)

레벨업을 위해서는 경쟁도 낮은 키워드부터 잡아 나가자

 

< 32강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마케팅 > 

⏱시간 아끼는 한줄 요약 : 한달 15만원으로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바로 시작하자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효과 좋은 편

블로그 마케팅이 1순위로 중요하고 2순위가 인스타 스폰서 광고

인스타스폰서 광고는 피드를 보다 나오기 때문에 다른 팝업 광고보다 전환률이 높다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어렵지않다

인스타스폰서 광고 컨텐츠 역시 망고보드로 제작한다

인스타그램 광고를 페이스북에서 세팅하면 보다 상세하게 할 수 있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면 광고 세팅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세팅하기

랜딩페이지 : 본인의 웹사이트로 설정

타겟 대상 : '직접 만들기' - 예산 설정 및 기간 (하루 예산 약 3천원-5천원 정도로 작게 잡고 한달 정도 돌린다)

타겟 이름 : 아무렇게나 적어도 된다

위치 및 관심사 : 자신의 전략에 맞게 세팅하면 된다.

 

한달에 약 15만원 정도를 예산으로 잡으면 좋을듯

카피라이팅과 두 세개의 사진을 넣고 홍보하기 꼭 해보기!

 

 

챕터5 요약 1 끝!

📚챕터5 요약 2편 보기↓

2023.01.21 - [나를 바꾸는 강의] - [클래스101 자청 무자본창업 강의] 챕터5 요약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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